불량 검사 솔루션

불량 검사 솔루션

Solutions Case Studies Contact

불량 하나가 제품의 브랜드 가치를 좌우합니다

image

현재 대부분의 불량 검사는 대부분 사람의 눈으로 직접 관찰하거나 기계를 이용하더라도 극히 일부분을 자동화하는 것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불량 검사에서 가장 큰 문제는 안정된 공장 또는 생산 라인에서 높은 수준의 수율을 기록할 때 더 부각되는데 적은 수의 불량을 찾아내는 것이 검사작업자 입장에서 많은 어려움과 피로감을 초래합니다. 이는 곧 불량 제품을 출하하여 고객에게 전달하는 것으로 이어지고 이는 브랜드 가치에 큰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디자인이나 기능적인 측면에서 뛰어날지라도 불량이 발생할 경우 해당 제품의 신뢰도는 물론 제조사의 이미지까지도 타격을 받습니다.

제품의 일부분을 검사하는 검사 장비의 경우 기계적인 장치를 이용하거나 규칙 기반의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으로 이루어져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중량 차이, 부피 차이 등을 기계적인 걸러내는 장치를 이용할 경우 장비의 노후, 기계적 오류로 인해 검사 라인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규칙 기반의 알고리즘의 경우 제품 생산 라인의 변화로 인해 새로운 형태 불량이 발생하거나 새로운 제품을 생산하게 될 경우 새로운 규칙 기반 알고리즘을 개발해야 한다는 부담을 생산자가 떠안고 있는 현실입니다.

자동으로 학습하고 자동으로 불량을 검출하세요

알약 생산 라인에서 조명과 카메라로 촬영하여 검출하는 장면
알약 생산 라인에서 조명과 카메라로 촬영하여 검출하는 장면

더매트릭스에서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I가 자동으로 학습하고 자동으로 검출하는 AI 불량 검출 솔루션을 만들었습니다. 고해상도, 고성능의 카메라를 2개 이상 사용하여 제품의 외관을 돌려가며 초당 120장 이상 촬영하여 모든 면을 빠르게 스캔합니다.

120장 이상의 사진을 모두 모아 빠르게 AI 알고리즘으로 병렬 처리를 진행하여 양품과 불량품을 구분합니다. 불량품의 경우 영상 처리 기법을 사용하여 어느 위치에 있는지 실시간으로 추적하고 걸러내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또한 불량품으로 판별된 제품은 탈락 장치를 통해 자동으로 라인에서 제외됩니다.

이 솔루션은 기존 공장 생산 라인에 연동 가능하도록 전기, 전자, 소프트웨어적으로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으며 언제 어디서든 365일 24시간 검사가 가능합니다. 사람의 눈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언제든지 검사할 수 있습니다.

모든 제품에 커스터마이즈, 새로운 제품에 빠르게 적용 가능합니다

image

더매트릭스의 불량 검출 솔루션은 어느 제품에도 커스터마이즈하여 적용 가능합니다. 기존에 운영하는 생산 장비와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또한 작업자가 매뉴얼을 보고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AI를 쉽게 운용할 수 있고 24시간 검사를 수행할 수 있으며 안정적입니다.

가장 큰 장점으로는 새로운 형태의 불량이 생기거나 새로운 제품의 생산 라인으로 교체/추가할 경우인데 이 때 더매트릭스의 불량 검사 솔루션은 2-3시간 정도의 AI 학습을 진행하기만 하면 즉시 새로운 제품 검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규칙 기반 알고리즘의 경우 새로운 알고리즘을 개발해야하는데 그에 비해 더매트릭스의 AI 학습 기반 알고리즘은 엄청난 가동률을 자랑합니다.

일반적으로 안정적으로 생산 라인이 가동하고 있는 공장의 경우 수율이 대체로 높아 불량 제품의 데이터를 수집하기 힘들다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딥러닝기반 검사 솔루션의 경우 양품 데이터와 불량 데이터를 비슷한 비율로 수집하여 학습시켜야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더매트릭스의 불량 검사 솔루션의 경우 별도의 인공 불량 생성 시스템을 사용해 불량 데이터가 적어도 비슷한 불량의 이미지를 가상으로 생성해내 더욱 강건하고 높은 정확도의 알고리즘을 만들어냅니다.

  • 365일 24시간 안정적인 가동률
  • AI 학습 기반 알고리즘으로 새로운 제품 라인업에 빠르게 적용 가능
  • 이미지 기반 자동 불량 생성 시스템

불량 검사 솔루션 적용 사례

불량 탐지 솔루션

솔루션 기술 완성도 및 상세 설명

인공 불량 생성

image

실제 산업 현장에서 AI를 충분히 학습시킬 수 있을 정도로 많은 수의 불량 제품 이미지를 얻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고, 다른 종류의 제품에 적용하기 어렵습니다. 더매트릭스의 불량 생성 기술은 실제로 생성될 수 있는 불량 제품을 예측하여 데이터를 생성하고, 학습에 사용합니다. 이는 현실의 데이터와 아주 흡사하여 사람이 구별하기 어렵습니다. 불량 생성기술을 통해 실제 불량 이미지와 유사한 불량 이미지들을 많이 생성하고, 이렇게 확보된 다수의 불량 이미지들을 인공지능의 학습에 사용함으로써 인공지능의 불량 검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식품의 썩은 부분, PCB의 버닝 마크, 냉장고의 도색 불량 등 여러 분야에서 이상 탐지 기술은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 지도 학습을 통한 불량 제품 이미지 생성
  • 원하는 형태, 조건, 위치로 불량 데이터 생성
  • 모수가 부족한 불량 데이터 수집 기간 단축

불량 탐지 기술

image

더매트릭스의 불량 탐지 기술은 정확하고, 빠르며, 기존의 제품에 적용하기 쉽습니다. 실시간 공정검사 자동화를 통한 검사 누락 방지, 측정값 이상 발생 시 알람을 통한 불량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탐지 기술을 통해 제조 품질 이력 추적성 확보 및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한 공정 불량에 대한 신속 정확한 대응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불량품이 발생되는 재화적 손실과 시간적 손실을 획기적으로 없애 제품 및 품질에 대한 경쟁력을 높여줍니다. 또한, 새로운 형태의 불량이 생기거나 새로운 제품의 생산 라인으로 교체/추가할 때, 더매트릭스의 불량 검사 솔루션은 2-3시간 정도의 AI 학습을 진행하기만 하면 즉시 새로운 제품 검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초당 120장 이상의 실시간에 적합한 처리 속도
  • 불량 여부 판단 - 색상, 모양, 이물, 인쇄 검사 등
  • 불량 검출율 99% 이상의 정확도
  • 새로운 제품에도 2-3시간 정도의 학습만으로도 적용 가능

현실과 동일한 불량 생성
어떠한 상황에서도 사용 가능한 불량 탐지
세밀한 카메라 제어
불량 데이터 수집 기간 단축
정확한 불량 검출 및 제거를 위한 소프트웨어

산업분야별 기대효과와 미래 가능성

가전 제품 불량 검사
생수병 불량 검사
식품 포장 검사
PCB 검사
반도체 wafer 표면 검사
소재 금속 품질 검사

The Matrix

73, Gurojungang-ro 28-gil, Guro-gu, Seoul, Republic of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