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 이미지 요도 위치 탐지 알고리즘

요관의 위치를 정확하게 찾아 환자와 의사에게 편리함을 제공하는 인공지능을 소개합니다.
CT 이미지 요도 위치 탐지 알고리즘

요로결석 등의 질병에 걸렸을 때 보통 CT 촬영을 통해 이물질의 위치를 판별하곤 합니다. 환자는 조영제를 마시고 일정 시간 뒤에 CT 촬영을 하게되고, 조영제가 투여된 요도가 하얗게 나오는 것을 통해 요도의 위치를 알 수 있죠.

요로결석 CT 사진

그러나 이 과정은 환자에게 여러 불편함을 겪게 합니다. 일단 조영제를 투여해야 하고 조영제가 퍼질 때까지 장시간을 기다려야 합니다. 또한 조영제에 과민반응이 있는 환자에게는 투여할 수가 없어 결석의 위치를 알기 위해서는 특수 장비를 사용해야만 했습니다. 의사 입장에서는 조영제 없이 일반 CT 이미지에서 요도의 위치를 찾기가 힘들었습니다.

매트릭스에서는 이런 환자들과 의사들의 고충을 덜기 위해 딥러닝의 Image segmentation 기술을 사용하여 CT 이미지에서 요도의 위치를 찾는 알고리즘을 영상의학 연구실과 함께 개발하였습니다.

이미지 세그멘테이션을 활용한 CT 사진 요도 위치 탐지 알고리즘

Image segmentation 문제에서 딥러닝을 활용한 방법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는 특수 형태의 파일로 되어 있는 CT 이미지를 단층으로 하나씩 분리하였습니다. 단층으로 분리한 이미지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하고 분석하였습니다.

CT 이미지에서 요도의 개수는 2개입니다. 좌우측 신장과 방광이 2개의 요관으로 이어져 있죠. 따라서 우리는 CT 이미지를 세로 방향으로 반으로 쪼개어 분석하여 정확도를 향상시켰습니다. 기존 요도의 탐지율은 95% 였는데 99%까지 증가시킬 수 있었습니다.

특징

  1. 조영제를 투여하지 않아 사용하기 간편함
  2. 높은 정확도
  3. 기존 시스템에 통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 제공

인공지능 솔루션 문의하기

맞춤 인공지능 솔루션 더매트릭스 matrix.ai.solution@gmail.com